제공;해암님

 

양파로 혈관청소   

<

바로 양파!

 보약 중의 보약 ...양파!

몸의 기름기를 제거하는 항노화 식품인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동시에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등의 효능을 지녔습니다.

 

양파라는 식품은?

*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에서 비교적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의 발병비율이 낮으며,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비결 중의 하나가 양파의 효능 입니다.

* 양파는 이집트의 피라미드 건축에 동원된 노예들이 2톤이 넘는 돌덩이를 운반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되였으며,

* 비아그라 대신 추천되는 발기부전 치료 보조 식품이고,

* 동의보감에서 산총이라 불리며, 오장의 기에 모두 이롭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식품이 바로 양파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 중에서도 특히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등의 만성질환을 예방과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로 젊어진다!

자외선 차단과 항노화 효과에 "퀘르세틴" 이 작용합니다. 양파의 갈색 겉껍질을 벗겼을 때 보이는 껍질에 가장 많은 황색 색소성분인 퀘르세틴(Quercetin)은

녹차에서 지방흡수 방지와 항산화(노화방지) 효과를 내는 카테킨과 같은 프라보 노이드의 일종으로 자외선 차단과 항노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 효과

피부 노화와 기미, 주근깨, 주름 등 피부 트러블과 피부암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자외선입니다. 그런데 백혈구 세포에 한 여름의 직사광선 이상으로 강하게 쬐어 주면 세포가 죽고 마는데, 여기에 퀘르세틴 성분을 가하고 직사광선을 쬐어 주어도 세포가 100% 살아 남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효과

양파의 퀘르세틴은 우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한 실험결과 녹차의 카테킨이나 적포도주의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작용보다 훨씬 강한 항산화력을 보인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양파로 혈액, 혈관 청소!

양파에 "페쿠친"은 콜레스테롤 분해와 혈압조절 효과에 특효

양파의 페쿠친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므로 체중 감소나 체중 유지에 효과가 좋은 성분입니다. 한 토끼 실험에서도 이것이 증명된 바가 있는데, 두 마리 토끼에 모두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하고, 한 토끼에만 양파를 먹이면서 16주 동안 기른 뒤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한 결과 파를 먹이면서 기른 토끼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눈에 띄게 줄었다는 일본의 한 구결과에서도 페쿠친의 효과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혈액성분을 좋게 는 페쿠친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퀘르세틴 성분이 양파가 혈액과 혈관을 게 하여 혈전증,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개선시키는 효능을 보이는 것임니다.

 

기타 양파의 효능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특효.

양파에서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는 “설파이드”라는 물질은 당뇨병에서 부족한 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 인도의 콜리브 박사의 실험에서도 당뇨병에 대한 양파의 효능이 입증되었는데, 개 두 마리 모두 췌장을 제거하고 한 개에만 양파를 제공한 결과 양파를 먹지 못한개는 인슐린 분비 문제로 당뇨병에 걸려 죽었으나, 췌장을 제거하고 양파기름을 3번 주사공급 받은 개는 66일 동안 생존했다고 합니다.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균”으로부터 보호

양파는 위장에서 위염, 위궤양, 위암을 자극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점막과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를 좋게 합니다.

 

백내장 예방

특히 노인들에서 매우 무서운 안질환으로 일컬어지는 것이 바로 백내장입니다. 특히 눈의 각막에서 많이 필요한 “글루타티온”이 부족한 경우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백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역시 양파에 많으며, 백내장과 같은 여러 각막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해독작용으로 간 보호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물질 중에 “글루타티온”이라는 것이 있는데,양파에는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간의 해독력에 좋으며,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잠을 자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진정제 작용

양파에서 매운 맛을 내는 “알린”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긴장될 때나 잠이 잘 안 올 때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기억력 향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뛰어난 살균, 살충 효과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이 완전한 멸균 상태가 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살균, 살충 작용이 탁월합니다. 샌드위치나 햄버거, 샐러드 안에 들어있는 양파는 식중독을 만드는 균들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체의 정화작용

양파의 섬유소는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을 좋게 하며,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을 흡착하고 배설시켜 몸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항암 효과

양파는 세포의 유전자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어 뛰어난 발암 억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 “일본 아키다 대학의 가미야마 교수는 아카다현 주민들에게는 위암이 많고, 이와테현 주민들에게는 위암이 적은 이유를 비교 연구한 결과, 이러한 차이가 나는 이유는 양파를 많이 먹고, 덜 먹은 차이 때문이었다고 발표한 사례가 있습니다.

 

양파 하루 반 개 먹으면 암, 성인병 예방

양파는 사실 가열을 해도 중요 성분은 크게 변하지 않고 비타민 C는 많이 소실되어도 다른 비타민종류는 70-80%는 잔존합니다. 따라서 생양파의 강한 맛이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열조리를 해서 섭취하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양파 1개는 열량:18kcal, 무개:100g이므로 하루 양파 반 개 분량을 먹으면 10년이 젊어 질 수 있습니다.

 

 

양파효소 만들기

 

준비물 : 항아리 또는 유리병, 양파와 갈색설탕 1:1 비율로 준비해주세요.

 

 

 

1. 양파 다듬기

양파를 다듬는다고 하면 깨끗이 껍질을 벗겨내고 씻는 것을 생각하실 텐데요. 양파도 껍질이 여러 겹이잖아요. 가장 위에 있는 껍질만 벗겨내고 나머진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양파 껍질에는 고혈압을 막아주는 퀘세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 입니다. 고혈압에 좋다고 하여 껍질을 차로 끓여서 드시는 분도 있다고 하니 꼭 남겨서 효소 만들 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양파 깨끗이 씻어두기

물을 한 곳에 담아 두었다가 손으로 여러 번 흔들어주면 잘 씻기는데요. 마지막에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아주 깨끗해집니다.

 

 

3. 항아리에 양파와 설탕 1:1 담기!

양파를 항아리에 넣기 전에 양파 묻은 물기를 말려서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 후에 양파와 설탕을 1:1 비율로 항아리에 넣어주세요. 이때 항아리를 가득 채우는 것 보다 공간을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양파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인 데요. 너무 가득 채우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항아리를 채울 때는 양파-설탕, 양파-설탕 한 단씩 반복해서 골고루 섞일 수 있도 록 해주시고, 랩으로 밀봉 후 날짜를 꼭 적어주세요!

 

 

4. 이틀에 한번 섞어주기

그대로 두면 설탕이 바닥에 가라앉아 발효되지 않으니, 담근 후 이틀 간격으로 2~3번 정도 손으로 섞어 줍니다.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세요~

 

5. 100일 뒤에 걸러주기

100일이 지나면 양파가 간장에 절인 장아찌처럼 변하면서 발효가 됩니다.

양파 효소도 진한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6. 감미료로 음식에 사용하자!

양파 효소는 여기저기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참 많답니다. 음식을 할 때 넣어주면 좋은데요. 간단하게 우리가 평소 양파를 넣어서 먹던 음식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고기 양념, 김치에도 넣으면 김치가 아주 맛있게 익을 것입니다! 또 물에 희석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만들기 쉽고, 고혈압에 좋은 양파효소!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Posted by 박 영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