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Vanko-Ca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 Ⅱ [1795~1825]-Jacques-Louis David 佛.스페인 / 외국화가

2015.11.02. 16:30

복사 http://blog.naver.com/ohyh45/220526821207

전용뷰어 보기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 Ⅱ [1795~1825]-Jacques-Louis David


 [French Neoclassical Painter: Jacques-Louis David 1748~1825]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를 더보시려면 아래 포스트를 클릭하세요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Ⅰ[1769~1794] http://blog.naver.com/ohyh45/20105467765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Ⅱ[1795~1825] http://blog.naver.com/ohyh45/220526821207




Catherine-Marie-Jeanne Tallard, 1795, 

oil on canvas , 64 cm X 54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Jacobus Blauw,  1795,  oil on canvas , 92 cm X 73 cm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 London)

 

 

Portrait Assumed to be of Jean-Baptiste-Robert Lindet,  1795 ,

pen and ink ,  19 cm X 19 cm , National Gallery of Canada - Ottawa  

 

 

Portrait de Dubois-Crancé,  1795,  pen and ink , 18.5 cm X 18.5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Portrait of André-Antoine Bernard, 1795 ,  oil on canvas , 18.03 cm X 18.03 cm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Portrait of an Unknown Man, Possibly Saint-Estève, or a Self-Portrait, 1795,

pen and ink ,  18 cm X 18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a Revolutionnary, 1795,

pen and ink , 17.6 cm X 17.6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Emilie Sériziat and her Son,  1795,  oil on canvas , 131 x 96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Portrait of Pierre Sériziat,  1795,  oil on canvas , 129 x 95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Psyche Abandoned, 1795 ,  Private collection


 




 


Gaspard Mayer, 1795-1796 , oil on canvas , 116 cm X 89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Unfinished Portrait of General Bonaparte, 1797 , oil on canvas, 81cm X65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Portrait of a Young Woman in White, 1798 ,  oil on canvas , 125.5 cm X 95 cm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Washington) 

 


The Intervention of the Sabine Women, 1796-1799, oil on canvas,
385 cm X 522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Madame Raymond de Verninac, 1799 ,oil on canvas ,  

143 cm X 110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Nude Soldiers Gesticulating with their Weapons, study for 'the Sabines', 
1797-1799, chalk,  40.5 cm X 54.9 cm , Private collection  

 

Juliette Recamier, 1800,
oil on canvas, 174 cm X 224 cm, Musée du  Louvre  France-Paris


 

Napoleon Crossing the Alps (Malmaison)  (also known as Napoleon at the St. Bernard Pass),  1800 ,  oil on canvas , 261 cm X 221 cm ,

Château de Malmaison  (France - Rueil-Malmaison, Greater Paris)


현대의 가장 큰 권력은 홍보다. 숨어서 선행을 베풀지 않고서는 무슨 일이든지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는 홍보 전략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성공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홍보 전략이 뛰어난 사람은 나폴레옹(Napoleon Bonaparte, 1769-1821)이다.

 

그는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사람으로, 정치 선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었고 또 적절하게 이를 잘 이용했다. 나폴레옹의 이미지를 극대화한 작품이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825)의 ‘알프스를 넘는 보나파르트’ 이다.

 

나폴레옹은 프랑스 혁명시절부터 선전 미술과 정치 · 신문 · 삽화 등을 통해 정치적 이미지를 만들고 그 이미지가 가질 수 있는 파급력을 일찌감치 깨달았다.나폴레옹은 그림의 주문과 검열, 수상제도를 철저히 운영해나갔다. 화가들은 정부의 주문을 받기 위해서는 정부 입맛에 맞는 그림을 그려야 했다. 나폴레옹 시대의 화가는 황제의 이상적인 모습을 선전하는 도구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나폴레옹에게 화가는 군인과 마찬가지로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입지를 높여주고 훗날 자신이 만든 정책을 빛내줄 수 있는 존재였다. 나폴레옹은 그 당시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자신의 취향대로 이끌어갔고 황제 양식이라는 새로운 것을 등장시킨다. 나폴레옹은 장르의 구분 없이 미술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다비드의 ‘알프스를 넘는 보나파르도’는 나폴레옹이 스페인 왕 카를로스 4세의 초상화를 보고 의뢰한 작품이다. 다비드는 새로운 시대에 등장한 영웅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미화한 이 작품의 성공으로 그 이후 3년 동안 조수들과 네 점의 복제화를 더 그렸다.


 

Napoleon Crossing the Alps (Charlottenburg), 1801, 
oil on canvas, 260 cm X 226 cm, Schloss Charlottenburg  (Germany - Berliln)

 


Napoleon at the St. Bernard Pass, 1801, Oil on canvas, 246 x 231 cm,
Ö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Vienna


 

Portrait of Docteur Delzeuze as a Child, 1801, oil on canvas ,   49.5 cm X 43.5 cm

Musée des Beaux-Arts de Rouen  (France - Rouen) 

 

 

Napoleon Crossing the Alps (Versailles 1), 1802, oil on canvas ,  271 cm X 232 cm

Château de Versailles  (France - Versailles, Greater Paris) 

 

 

Portrait of Cooper Penrose, 1802 ,  oil on canvas , 130.5 cm X 97.5 cm

Timken Museum of Art - San Diego  (United States - San Diego, California)  


 


Portrait of Ingres, 1797-1802, oil on canvas , 54 cm X 47 cm

Pushkin Museum of Fine Arts  (Russian Federation - Moscow),  

 

 

Napoleon Crossing the Alps (Belvedere),  1803 , 264 cm X 232 cm

Ö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 Vienna  (Austria - Vienna) 

 

 

이 작품을 제작할 당시 나폴레옹은 황제가 아니었지만 시대를 열었다. 사나운 말 위에 앉아 나폴레옹은 비탈길을 행해 돌진하고 있다. 그는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알프스 저 너머를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나폴레옹 발밑에는 알프스를 넘는 한니발 대제와 샤를마뉴 대제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1800년 나폴레옹 보나파르도는 말 대신 산길에 강한 노새를 타고 알프스를 넘었다고 한다.

 

다비드는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 나폴레옹에게 직접 모델을 해달라고 청했으나 나폴레옹은 이를 거절했다. “초상화와 내가 닮고 안 닮고는 중요하지 않다. 천재의 창의력을 발휘해서 그리면 된다”고 했다. 또 그는 전쟁터를 배경으로 칼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고 앞발을 든 말 위에 평온한 모습으로 그려달라고 주문했다.

 

다비드는 나폴레옹이 타고 있는 말을 표현하기 위해 러시아 황제 표트르 대제의 기마상에서 말을 보고 묘사했으며 말에 앉아 있는 나폴레옹을 그리기 위해 제자를 말에 태워 모델로 삼았다.

 

다비드는 이 작품에서 역사적 장면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이상화한 통치자의 모습을 표현했다. 그는 프랑스 혁명에 가담해 수석 궁정화가가 됨으로써 나폴레옹 시대에 가장 중요한 화가가 된다. 다비드는 당대의 역사를 기념하는 그림을 그렸지만 나폴레옹의 몰락으로 망명길에 오른다.                      - 박희수〈작가 · 아트칼럼니스트〉


 

Napoleon Crossing the Alps (Versailles 2), 1803, oil on canvas , 267 cm X 230 cm

Château de Versailles  (France - Versailles, Greater Paris) 

 

 

Suzanne Le Pelletier de Saint-Fargeau,  1804 ,  oil on canvas ,  60.5 cm X 49.5 cm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Napoleon I in His Imperial Robes, 1805 , oil on canvas , 57.5 cm X 49.5 cm

Palais des Beaux Arts de Lille  (France - Lille) 

 


Portrait of Pope Pius VII, 1805 , oil on canvas , 86 cm  x 71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Portrait of Pope Pius VII and Cardinal Caprara, 1805, oil on canvas, 
138.1cm X 96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Philadelphia, PA) 

 

 

Cardinal Pacca, 1804-1807,  chalk ,  17.6 cm X 1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Consecration of the Emperor Napoleon I and Coronation of the Empress Josephine 1805-07 Oil on canvas, 629 x 979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Coronation of NapoleonⅠ and Josephine,1805-1807, oil on canvas,
629cm X 979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Consecration of the Emperor Napoleon I

and Coronation of the Empress Josephine (detail)


다비드는 고전주의 화가 인물을 묘사하는 데 있어 단순 명료함과 절제를 통한 이분법적인 구도를 구사하며 고전주의 양식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나폴레옹을 만난 후 다비드는 열렬한 보나파르티스트가 되어 황제를 찬미하는 대작을 몇 점 남겼다. 그 중 하나인 이 작품은 역사적 소재를 다루는 다비드의 회화관이 멋있게 반영된 것이라 한다.

 

여기서 그는 사람들의 심리적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역사의 극적인 순간을 재현시키고 있다. 대관식은 1804년 12월 4일에 있었는데 다비드는 그 해에 이 작품의 제작을 의뢰 받아 다음해 12월에야 제작을 시작했다.이 그림을 위해 많은 밑그림이 필요했었고, 또 그림의 해석도 여러 가지 나왔었지만 마침내 이 장면을 가장 바람직하고 예식의 절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그것은 나폴레옹이 자기 스스로 대관 한 후에 황후가 되는 조세핀에게 관을 씌워 주는 광경으로 교황 비오 7세가 소심하게 그 대관을 축복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 한 화면 구상은 나폴레옹의 권력이 자신의 힘에 의한 것 이지 타인으로부터 수여 받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나폴레옹의 기질 에 부합되는 것이기도 하다.

 

초상화의 전시라고 할 만큼 나폴레옹의 모든 인물들이 이 그림에 나타나 있으며, 또 제 각기 그 개성적인 모습을 보 여 주고 있다. 화면 정면에 별 실로 만들어진 장소에는 나폴레옹의 어머니와 가족들이 모 여 있지만 사실 그녀를 참석시킨 것이다.

 

다비드의 이 작품이 유명한 이유는 그의 특이한 창조적 구상력이 역사적 사실은 엄수하면서 그 내용을 더욱 강조했을 뿐 아니라 여기 참석했던 인물들의 성격과 심리적 반응을 이 예식을 통해 노출시켰다는 점이다. 이 작품은 1810년 관전에 전시되었으며 작가는 나폴레옹의 10년상을 받기도 하였다.

 

 

Study for ''the Coronation of Napoleon'', Head of Josephine, 1805-1807 ,

oil on canvas , 55.3 cm X 46 cm , Musée Fabre  (France - Montpellier)  

 

Sappho and Phaon,  1809 , oil on canvas , 225 cm X 26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Saint Petersburg(Russian Federation) 

 

 

La distribution des aigles,  1810 ,

Château de Versailles  (France - Versailles, Greater Paris)


 

Portrait of Countess Daru,  1810 ,  oil on canvas , 81.6 cm X 65.1 cm

Frick Collection - New York  (United States - New York City)

 

 

Portrait of Earl Antoine Français de Nantes,  1811 ,  oil on panel , 114 cm X 75 cm

Musée Jacquemart-André  (France - Paris) 

 


The Emperor Napoleon in his Study at the Tuileries (second version),  1812 , oil on canvas , 205 cm X 128 cm , Private collection 

 

  

 

The Emperor Napoleon in his Study at the Tuileries (Washington version), 1812 ,

oil on canvas, 203.9 X 125.1 cm, National Gallery of Art-Washington DC (USA) 

 

 

Homer and Calliope, 1812, oil on canvas, Fogg Museum of Art-Harvard University
 (United States- Cambridge, Greater Boston 

 

 

Laure-Emilie-Félicité David, Baronne Meunier, 1812, oil on canvas, 73.5  X 60 cm ,

California Palace of the Legion of Honor-San Francisco (United States, California) 

 

 

Monsieur and Madame Mongez, 1812 ,

oil on canvas , 74 cm X 87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Portrait of General Baron Claude Marie Meunier,  1812 ,  

oil on canvas , 72.5 cm X 58 cm , Private collection


 

Apelles Painting Campaspe, 1813, 
pen and ink, 28.4 cm X 39.1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Marguerite-Charlotte David,  1813 ,  oil on canvas ,  62 cm X 57 cm ,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Washington) 

 

Leonidas at Thermopylae, 1814 , oil on canvas , 395 cm X 531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Leonidas at Thermopylae, 1814 , chalk, 40.6 cm X 54.9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Apelles painting Campaspe, 1815, oil on panel , 96.5 cm X 136 cm

Palais des Beaux Arts de Lille  (France - Lille) 

 

 

Portrait of Jean-Pierre Delahaye, 1815 , oil on canvas , 60.96 cm X 48.9 cm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Los Angeles, California) 

 

 

Study of a Woman Resting her Head, 1815,

chalk, 12.8 cm X 17.5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Comte Henri-Amedee de Turenne, 1816, oil on canvas, 70 cm X 53 cm ,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 Williamstown, MA  (United States, MA)  

 

 

Portrait of Etienne Maurice Gerard,  1816 , oil on canvas , 197 cm X 136 cm ,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Portrait of the Comte de Turenne,  1816 , oil on canvas ,  112 cm X 81 cm

Ny Carlsberg Glyptotek - Copenhagen  (Denmark - Copenhagen) 

 

 

Portrait of the Comtesse Vilain XIIII and her Daughter, 1816 , oil on canvas ,

95 cm X 76 cm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 London) 

  

Cupid and Psyche, 1817 , oil on canvas , 184.2 cm X 241.6 cm ,

Cleveland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Cleveland, Ohio) 

 

 

Portrait of Emmanuel-Joseph Sieyès,  1817 , oil on canvas ,  98 cm X 74 cm

Fogg Museum of Art - Harvard University  

(United States - Cambridge, Greater Boston, Massachusetts) 

 

 

Portrait of French archaeologist Alexandre Lenoir (1761-1839),  1815-1817,

oil on panel , 76.5 cm X 62.5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Study of Leonidas, 1817, oil on canvas,  12.95 cm X 19.56 cm, Private collection

 

 

Study of Two Women Bust-Length,1817, graphite, 13 X 19 cm, Private collection

 

 

The Farewell of Telemachus and Eucharis, 1818, oil on canvas,  87.2 cm X 103 cm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The Anger of Achilles,  1819 ,  oil on canvas ,  105.3 cm X 145 cm

Kimbell Art Museum - Fort Worth  (United States - Fort Worth, TX) 

 

 

Telemachus and Eucharis, 1819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Ramel de Nogaret, 1820 ,  

oil on canvas ,  59.4 cm X 46.5 cm , Private collection


 

Two Dancers and a Flutist, Bust Length, 1816-1820,  

chalk , 13.5 cm X 19.5 cm, Private collection


 

Composition with Three Figures, 1821,  

chalk ,  13.46 cm X 19.56 cm , Private collection


 

The Sisters Zénaïde and Charlotte Bonaparte,  1821 ,  

oil on canvas ,  129.54 cm X 100.01 cm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Study of the Head of a Sleeping Woman, 1819-1823,

chalk , 18 cm X 14.5 cm , Private collection


 

The Fortune Teller,  1824,  oil on canvas , 62 cm X 75 cm ,

California Palace of the Legion of Honor-San Francisco (United States, California) 

  

Mars Disarmed by Venus and the Three Graces, 1824, oil on canvas, 308 X 265 cm

Musées Royaux des Beaux-Arts de Belgique - Brussels  (Belgium - Brussels) 

 

 

 

Portrait of Juliette de Villeneuve (1802-1840),  1824,

oil on canvas ,  197 cm X 123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The Anger of Achilles, 1825 ,  oil on canvas , 110 cm X 151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Ignace-Eugène-Marie Degotti, 1815-1825 ,  

chalk, 17.7 cm X 12.9 cm , Private collection


 

Head of Woman wearing an Antique Diadem,  Date unknown,  

chalk, 20 cm X 18 cm , Private collection


 

Study of a Pyramid,  Date unknown , graphite with wash , 9.2 cm X 15.4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Posted by 박 영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