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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 Ⅱ [1795~1825]-Jacques-Louis David 佛.스페인 / 외국화가
2015.11.02. 16:30
http://blog.naver.com/ohyh45/220526821207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 Ⅱ [1795~1825]-Jacques-Louis David
[French Neoclassical Painter: Jacques-Louis David 1748~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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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Ⅰ[1769~1794] http://blog.naver.com/ohyh45/20105467765
[자크 루이 다비드의 작품세계]Ⅱ[1795~1825] http://blog.naver.com/ohyh45/220526821207
oil on canvas , 64 cm X 54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 London)
pen and ink , 19 cm X 19 cm , National Gallery of Canada - Ottawa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pen and ink , 18 cm X 18 cm , Private collection
pen and ink , 17.6 cm X 17.6 cm , Private collection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Washington)
143 cm X 110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Château de Malmaison (France - Rueil-Malmaison, Greater Paris)
현대의 가장 큰 권력은 홍보다. 숨어서 선행을 베풀지 않고서는 무슨 일이든지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는 홍보 전략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성공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홍보 전략이 뛰어난 사람은 나폴레옹(Napoleon Bonaparte, 1769-1821)이다.
그는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사람으로, 정치 선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었고 또 적절하게 이를 잘 이용했다. 나폴레옹의 이미지를 극대화한 작품이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825)의 ‘알프스를 넘는 보나파르트’ 이다.
나폴레옹은 프랑스 혁명시절부터 선전 미술과 정치 · 신문 · 삽화 등을 통해 정치적 이미지를 만들고 그 이미지가 가질 수 있는 파급력을 일찌감치 깨달았다.나폴레옹은 그림의 주문과 검열, 수상제도를 철저히 운영해나갔다. 화가들은 정부의 주문을 받기 위해서는 정부 입맛에 맞는 그림을 그려야 했다. 나폴레옹 시대의 화가는 황제의 이상적인 모습을 선전하는 도구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나폴레옹에게 화가는 군인과 마찬가지로 정치인으로서 자신의 입지를 높여주고 훗날 자신이 만든 정책을 빛내줄 수 있는 존재였다. 나폴레옹은 그 당시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자신의 취향대로 이끌어갔고 황제 양식이라는 새로운 것을 등장시킨다. 나폴레옹은 장르의 구분 없이 미술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다비드의 ‘알프스를 넘는 보나파르도’는 나폴레옹이 스페인 왕 카를로스 4세의 초상화를 보고 의뢰한 작품이다. 다비드는 새로운 시대에 등장한 영웅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미화한 이 작품의 성공으로 그 이후 3년 동안 조수들과 네 점의 복제화를 더 그렸다.
Napoleon at the St. Bernard Pass, 1801, Oil on canvas, 246 x 231 cm,
Ö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Vienna
Musée des Beaux-Arts de Rouen (France - Rouen)
Château de Versailles (France - Versailles, Greater Paris)
Timken Museum of Art - San Diego (United States - San Diego, California)
Pushkin Museum of Fine Arts (Russian Federation - Moscow),
Österreichische Galerie Belvedere - Vienna (Austria - Vienna)
이 작품을 제작할 당시 나폴레옹은 황제가 아니었지만 시대를 열었다. 사나운 말 위에 앉아 나폴레옹은 비탈길을 행해 돌진하고 있다. 그는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알프스 저 너머를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나폴레옹 발밑에는 알프스를 넘는 한니발 대제와 샤를마뉴 대제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1800년 나폴레옹 보나파르도는 말 대신 산길에 강한 노새를 타고 알프스를 넘었다고 한다.
다비드는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 나폴레옹에게 직접 모델을 해달라고 청했으나 나폴레옹은 이를 거절했다. “초상화와 내가 닮고 안 닮고는 중요하지 않다. 천재의 창의력을 발휘해서 그리면 된다”고 했다. 또 그는 전쟁터를 배경으로 칼을 들고 있는 모습을 보고 앞발을 든 말 위에 평온한 모습으로 그려달라고 주문했다.
다비드는 나폴레옹이 타고 있는 말을 표현하기 위해 러시아 황제 표트르 대제의 기마상에서 말을 보고 묘사했으며 말에 앉아 있는 나폴레옹을 그리기 위해 제자를 말에 태워 모델로 삼았다.
다비드는 이 작품에서 역사적 장면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이상화한 통치자의 모습을 표현했다. 그는 프랑스 혁명에 가담해 수석 궁정화가가 됨으로써 나폴레옹 시대에 가장 중요한 화가가 된다. 다비드는 당대의 역사를 기념하는 그림을 그렸지만 나폴레옹의 몰락으로 망명길에 오른다. - 박희수〈작가 · 아트칼럼니스트〉
Château de Versailles (France - Versailles, Greater Paris)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Palais des Beaux Arts de Lille (France - Lille)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Consecration of the Emperor Napoleon I and Coronation of the Empress Josephine 1805-07 Oil on canvas, 629 x 979 cm Musée du Louvre, Paris
Consecration of the Emperor Napoleon I
and Coronation of the Empress Josephine (detail)
다비드는 고전주의 화가 인물을 묘사하는 데 있어 단순 명료함과 절제를 통한 이분법적인 구도를 구사하며 고전주의 양식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나폴레옹을 만난 후 다비드는 열렬한 보나파르티스트가 되어 황제를 찬미하는 대작을 몇 점 남겼다. 그 중 하나인 이 작품은 역사적 소재를 다루는 다비드의 회화관이 멋있게 반영된 것이라 한다.
여기서 그는 사람들의 심리적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역사의 극적인 순간을 재현시키고 있다. 대관식은 1804년 12월 4일에 있었는데 다비드는 그 해에 이 작품의 제작을 의뢰 받아 다음해 12월에야 제작을 시작했다.이 그림을 위해 많은 밑그림이 필요했었고, 또 그림의 해석도 여러 가지 나왔었지만 마침내 이 장면을 가장 바람직하고 예식의 절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그것은 나폴레옹이 자기 스스로 대관 한 후에 황후가 되는 조세핀에게 관을 씌워 주는 광경으로 교황 비오 7세가 소심하게 그 대관을 축복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 한 화면 구상은 나폴레옹의 권력이 자신의 힘에 의한 것 이지 타인으로부터 수여 받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나폴레옹의 기질 에 부합되는 것이기도 하다.
초상화의 전시라고 할 만큼 나폴레옹의 모든 인물들이 이 그림에 나타나 있으며, 또 제 각기 그 개성적인 모습을 보 여 주고 있다. 화면 정면에 별 실로 만들어진 장소에는 나폴레옹의 어머니와 가족들이 모 여 있지만 사실 그녀를 참석시킨 것이다.
다비드의 이 작품이 유명한 이유는 그의 특이한 창조적 구상력이 역사적 사실은 엄수하면서 그 내용을 더욱 강조했을 뿐 아니라 여기 참석했던 인물들의 성격과 심리적 반응을 이 예식을 통해 노출시켰다는 점이다. 이 작품은 1810년 관전에 전시되었으며 작가는 나폴레옹의 10년상을 받기도 하였다.
oil on canvas , 55.3 cm X 46 cm , Musée Fabre (France - Montpellier)
The State Hermitage Museum- Saint Petersburg(Russian Federation)
Château de Versailles (France - Versailles, Greater Paris)
Frick Collection - New York (United States - New York City)
Musée Jacquemart-André (France - Paris)
The Emperor Napoleon in his Study at the Tuileries (second version), 1812 , oil on canvas , 205 cm X 128 cm , Private collection
oil on canvas, 203.9 X 125.1 cm, National Gallery of Art-Washington DC (USA)
California Palace of the Legion of Honor-San Francisco (United States, California)
oil on canvas , 74 cm X 87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oil on canvas , 72.5 cm X 58 cm , Private collection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Washington)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Palais des Beaux Arts de Lille (France - Lille)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Los Angeles, California)
chalk, 12.8 cm X 17.5 cm, Private collection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 Williamstown, MA (United States, MA)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Ny Carlsberg Glyptotek - Copenhagen (Denmark - Copenhagen)
95 cm X 76 cm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 London)
Cleveland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Cleveland, Ohio)
Fogg Museum of Art - Harvard University
(United States - Cambridge, Greater Boston, Massachusetts)
oil on panel , 76.5 cm X 62.5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Kimbell Art Museum - Fort Worth (United States - Fort Worth, TX)
oil on canvas , 59.4 cm X 46.5 cm , Private collection
chalk , 13.5 cm X 19.5 cm, Private collection
chalk , 13.46 cm X 19.56 cm , Private collection
oil on canvas , 129.54 cm X 100.01 cm
J. Paul Getty Museum - Los Angeles (United States - Los Angeles)
chalk , 18 cm X 14.5 cm , Private collection
California Palace of the Legion of Honor-San Francisco (United States, California)
Musées Royaux des Beaux-Arts de Belgique - Brussels (Belgium - Brussels)
oil on canvas , 197 cm X 123 cm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chalk, 17.7 cm X 12.9 cm , Private collection
chalk, 20 cm X 18 cm , Private collection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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