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月中旬にスペイン・バレンシアで第33回アメリカズカップの大会があった。
10/02-18 제33회 아메리카 컵 요드 대회
여기 나라 와서 눈 하고 귀 동냥으로 공부 한것이
럭피하고 욧드 경기 였습니다
아메리카컵 욧드 대회 라 하면
요란 합니다
한데 요 몇일전에 5-6초정도
돗이 있고 흰옷 입고 모자쓴 사람이
쪼구리고 앉아 웃고 있고
요드 가파도를 가루는데
하고
컵을 밭고그림이
테레비 죤에 나와서
그래어데선가 욧드 경기가 있을줄 알았는데
돈많은 사람들이
배를 두개 세개 부처서경주 한다니
배 못 만드는 나라 따돌리고
끼리 잔치를 해 먹었답니다
루이 뷔통 스폰서 관계 마감
프랑스의 명품 메이커 루이 뷔통은
아메리카컵 요드 대회와 지난 25년간 계속했던
스폰서 관계를 마감했다.
루이 뷔통의 이같은 정책변경은 아메리카컵 요드대회가
이 대회 규정에 따르면
루이 뷔통과 아메리카컵과의 이런 관계는 알링기호가
알링기호는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린
BMW 오라클, 아메리카컵 요트대회 우승
개빈 뉴섬 시장은
개빈 뉴섬 시장은
입력 : 2010.02.16 01:36 / 수정 : 2010.02.16 01:36
제33회아메리카컵 요드 대회
오라클 CEO가 이끈 미국팀 스위스 '바이오 재벌 팀' 눌러
법정서도 대회규칙 놓고 공방
아메리카컵(America's Cup) 요트 대회를 두고
미국과 유럽을 대표하는 억만장자 2명이
30개월간 벌여온 '배의 전쟁'이
2010년2월 14일
미국팀의 승리로 일단 마침표를 찍었다.
1851년 시작돼 약 3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아메리카컵 요드대회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 스포츠 경기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010년 2월 14일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린
제33회 아메리카컵 대회에서 오라클 창업자겸 CEO
래리 엘리슨(Ellison)의 'BM W-오라클'팀이 이끄는
미국 골든게이트 요트 클럽의 배 'USA- 17'이
스위스 바이오 재벌 에르네스토 베르타렐리(Bertarelli)가 이끈
스위스 제네바선박협회(SNG)의 '알링기 5'를
2대0으로 이겼다고 보도했다.
FT는 "양측이 그동안 자기 주장을 내세운 법정 공방 때문에
이번 제33회 아메리카컵 요드대회가 재벌 간
결투를 방불케 했다"고 보도했다.
미 경제전문 월간지 포브스(Forbes)가 지난해 9월 집계한
엘리슨과 베르타렐리의 재산은
각각 270억달러(약 31조원)와 82억달러.이다
양측의 법정 공방은 지난 대회 챔피언 베르타렐리가 선정한
대회 장소에 엘리슨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불이 붙었다.
아메리카컵에서 몇몇 기본 원칙을 제외하고 는
경기 장소와 배 규격 등 모든 조건을 챔피언이 정한다.
엘리슨은 베르타렐리 팀이 정한 경기 장소
아랍에미리트가 "이란과 가까워 위험하고,
11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는 북반구에서 경기할 수 없다는
대회 기본 원칙에 어긋난다"며
뉴욕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 승소했다.
그려나 법정 공방은 지난달 초 미국팀이
"베르타렐리 요트 돛의 원자재가 미국에서 만들어져
'자국산' 원칙을 위배했다"며 또다시 소송을 제기하고,
스위스팀이 미국 팀의 배 역시 프랑스 디자인을 차용했다며
맞소송을 걸면서 절정에 달했다.
- ▲ 법정 공방까지 벌이는 30개월간의 치열한 경쟁 끝에 미국 오라클사 창업자 겸 CEO 래리 엘리슨이 후원해 제작한 요트‘USA-17’이 14일 스위스 팀을 누르고 챔피언 트로피를 차지했다. / AFP연합뉴스

- ▲ ‘갑부의 전쟁’으로 불린‘2010년 아메리카컵’대회가 끝난 후
- 기자 회견장에 나온 스위스 바이오 재벌 에르네스토 베르타렐리(왼쪽)와
- 미국 오라클사(社) CEO 래리 엘리슨. / AP연합뉴스
엘리슨이 1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해 만든
초대형 요트'USA 17'도 큰 주목을 받았다.
베르타렐리 팀은
대회 사상 최초로 여러 척의 배를 연결해도 된다고 규칙을 정했고
이에 엘리슨 팀은 배 3척을 연결해 하나의 배로 만들어 출전했다.
스위스 팀은 배 2척을 이었다.
베랑거는 이와 관련 “
今年のアメリカズカップは“変曲点”
「純粋な技術開発競争」になる可能性あり
カップを保持するスイス・アリンギチームに米国のBMWオラクルチームが挑戦して
カップを奪回した。
このレースは全く変則的だった。
ルールが全く変わって、ヨットは船体が複数あるマルチハル型だった。
スイスは船体が2つあるカタマラン型、
米国は3つあるトリマラン型で、トリマラン型が速かった。
マルチハル型だと復原力が大きいので、
風の力をたくさん受けて高速で走れる。
それまでのアメリカズカップ艇がせいぜい13ノット(時速25キロ)程度までだったのに、
マルチハル艇は30ノット(時速55キロ)にまで達することがある。
今回は、米国チームの圧勝だった。
マルチハル型は設計が複雑で、設計の差も大きいから、
勝敗のほとんどは設計によって決まってくる。
以前のアメリカズカップは技術とセーリングが半々ぐらい勝敗に影響したので、レースの性格が大きく変化したことになる。
極端に言えば、アメリカズカップが「純粋な技術開発競争」になってしまう可能性がある。
米国艇とスイス艇、ともに次の大会に課題あり
次回大会が今回のような変則的な形で行われるのか、
元に戻るのか、すべては勝者であるBMWオラクルチームが決めることだが、
もし、マルチハル型の船体を使いサンフランシスコ沖で開催となると、技術開発的には大変興味あるところだ。
地中海と違って波がある。波長の長いうねりもあるだろう。
今度の大会で使われた2艇に対しては強力な技術開発が行われただろうが、
未成熟というか、設計の不充分さがあると思う。
特に波のある海域に対しては充分な設計がなされていないと思う。
ヨットに限らず高速の船で一番危険なのは“つんのめり”状態になることだ。
つんのめりになってひどい時は、つま先を引っ掛けて前に倒れるような現象を引き起こす可能性さえある。横転でなくて前転してしまうのだ
。
第33回アメリカズ・カップは
何故ファンの支持を失ってしまったのか
Why did the 33rd America’s Cup lose its backing of public opinion
일본나라 전문가(기관 또는 단체) 의 분석논문 입니다
관련 불로그 입니다
08/10-04 Why did the 33rd America’s Cup lose its backing ..
次回の開催地
可能性として、ニューポートもあり得る。(1930年と83年に開催歴あり)
その他の候補は、
サンフランシスコ(ゴールデンゲートヨットクラブの本拠地)
いろいろな角度から見方ができますが、
アメリカズカップはもう34回目を目指し始めました。
今回の33回をもう忘れて、34回目を考えた方がワクワクするかもしれませ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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