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제일의 공업항인 울산항

개설

울산공업단지의 원료 및 수송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1963년 9월 25일 공업항으로 개항하였다. 

1963년 9월 25일에 개항장으로 지정된 이래

1975년에는 온산항 및 미포항을 항계에 포함해

 항세가 크게 확장되었다. 게다가 국내 주요공업단지인

 울산공업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원자재 및 제품

수송을 위한 항만시설의 확충이 시급히 필요하게

 되자 대대적인 공업항의 건설이 시작되어 울산항과

 온산항은 중화학공업의 지원항만으로 급성장하였다

. 미포항은 제2차 경제개발 3개년 계획 기간중

조선수출을 위한 100만 톤 급의 대단위 조선소

 시설을 건설하고자 정부의 지원사업으로 방파제

 930m와 부대시설 1식을 축조한 것이다. 따라서

미포 공업항에는 일반 선박의 출입이 거의 없고

 조선소의 소요 원자재 등 해상화물

 수송선이 입출항하는 실정이다.

형성 및 변천

1963년에 개항하여 1964년에 최초의 부두를 축조하였으며

(현재 제4부두), 1973년 9월에 남쪽의 온산항을 편입하였고,

1976년 11월에는 북쪽의 미포항을 편입하였다. 1992년 8월에

 정기 컨테이너선이 취항하였으며, 1997년 5월에 울산신항이

개항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 울산항은 울산본항으로 불리고 있다

. 현재의 울산항은 삼한시대에는 달천지역에서 생산된 철을

일본으로 수출하는 해상교통 중심항이었으며, 신라시대에는

수군 중심지 기능을 수행하였고 조선시대에는 1426년에

부산포·제포와 함께 염포라는 명칭으로 개항하였다.

 

현대중공업의 미포항을 비롯하여 장생포항과 온산항의

모항이 되며, 간만의 차가 평균 65㎝로 작고 주위의 지형이

 자연적 방파제 구실을 하여 태풍이나 높은 파도에도 안전할

 뿐만 아니라 수심이 항상 12m 이상 유지되어 천혜의 양항을

이룬다.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간 중에는 1만톤급 선박

 1척이 접안할 수 있는 제1부두를 축조하였으며, 1967∼1971

년에는 제2·3·4부두의 축조와 부두 도로의 포장 공사로 4만톤급

 1척, 5천톤급 1척 등의 접안 능력을 가지게 되어 공업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항계(港界) 내에 위치한 신규 공업항인

 미포항은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간 중에 선박 수출을 위한

 100만t급 대단위 조선소의 건설을 위하여 축조되었으며,

 미포항은 미포조선소의 전용 조선소로 이용되고 있다.

 

그 뒤 1972∼1975년에는 제4부두의 축조 및 준설 공사와

어업 전진기지로서의 방파제 200m, 안벽 200m, 안벽 하부 250m

, 물량장 하부 480m의 시설을 하여 공업항으로는 물론 어항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또한, 울산공업단지의 원료 및 제품을 원활히

 수송하기 위하여 안벽 2,797m를 축조하고 신부두를

 건설하였다. 2009년 현재 주요 항만시설로는 안벽 1만

 6,602m, 방파제 4,878m, 물양장 81m 등이 설치되어

 있고, 잔교는 존재하지 않는다. 선박접안능력은 모두

 97척에 달하며, 30만톤급 5척, 15만톤급 1척, 10만톤급

 2척, 8만톤급 1척, 7만톤급 1척, 5만톤급 이하가

 87척이다. 컨테이너 하역능력은 41만 TEU이다.   

현황

2009년의 전체 입출항 선박은 5만 1,019척이며 총톤수는 3억

5,638만 224톤에 달한다. 그 가운데 외항선은 2만 2,507척에

 3억 2,071만 1,835톤이고, 내항선은 2만 8,512척에 3,566만

 8,389톤이다. 외항선의 입항 척수는 1만 1,177척이고 총톤수는

 1억 5,538만 1,721톤이며, 일본을 제외한 동아시아에서 입항한

 선박이 6,723척에 6,045만 2,229톤으로 가장 비중이 크다.

 그 다음은 중동에서 입항한 선박이 355척에 3,541만 8,440톤

, 일본에서 입항한 선박이 2,690척에 1,693만 2,918톤, 동남

아시아에서 입항한 선박이 613척에 1,228만 9,925톤,

북미에서 입항한 선박이 246척에 890만 6,816톤 등이다.

 

외항선의 출항선은 1만 1,330척이고 총톤수는 1억 6,533만

 114톤이며, 일본을 제외한 동아시아로 출항한 선박이 6,347척에

 6,894만 3,093톤으로 가장 많다. 그 다음은 동남아시아로 출항한

 선박이 881척에 2,518만 9,278톤, 중동으로 출항한 선박이 257척에

 2,304만 2,400톤, 일본으로 출항한 선박이 2,967척에 1,491만

 2,780톤, 북미로 출항한 선박이 302척에 1,101만 3,721톤 등이다.

 

2009년의 입출항 화물물동량 처리실적은 모두 1억 6,938만

 2,284톤으로 입항 물동량이 1억 6,720만 757톤이고 출항

물동량은 218만 1,527톤이다. 품목별 화물은 원유 및 석유가

 6,255만 1,306톤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그 뒤를 이어

 석유정제품 4,884만 4,397톤, 화학공업생산품 1,918만 4,160톤,

차량 및 관련부품 878만 837톤, 광석 및 생산품 403만 4,799톤 등이다.

 

2009년에 연안으로 입출항한 입항 척수는 모두 1만 4,235

척이고 입항 톤수는 1,799만 9,386톤이다. 출항 척수는

1만 4,277척이고 출항 톤수는 1,766만 9,003톤이다. 한편

 연안 입항화물은 772만 6,913톤이고 연안 출항화물은 1

,458만 5,971톤이다.

참고문헌

『국토해양통계』(국토해양부, 2008)

『해운항만통계연보』(해운항만청, 1996)

『울산통계연보』(울산시, 1996)

『전국 항만 기본계획』(해운항만청, 1994)

『해운항만청 10년사(海運港灣廳 10年史)』(해운항만청, 1986)

『한국지지(韓國地地)·지방편(地方篇)Ⅲ·』(건설부국립지리원, 1985)

『한국해운항만사(韓國海運港灣史)』(해운항만청, 1980)

국토해양부 해양물류정보시스템(http://spidc.go.kr)

 

울산항 동북아 오일허브 조감도 산항과 현대중공업

<울산항 방파제>

<울산 화력발전소>

<울산 화력발전소>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공업 건조 중인 선박>

 

 

 

 

 

 

 

 

 

 

 

선적을 기다리는 현대자동차

 

 

울산만과 울산항 

 

 

 

 

 

 

 

 

 

 

 

 

 

 

 

 

 

 

 

 

 

 

 

 가을의 배롱나무(나무백일홍) 꽃 한송이

 

 

 

  

가을을 재촉하며 만개한 광활한 코스모스 밭 건너 착륙중인 여객기 

 

 코스모스와 구덕산

 

 

 

 

 

진홍색 아왜나무의 열매

 

송정해수욕장의 가을(9/22)

 

 

풍랑주의보가 내린 동해안 간절곳 해안의 파도(9/25 이하 그림)

 

 

갈매기 파도

 

파도산맥을 타고 항해하는 화물선 

 

험난한 파도를 넘어 출항하는 해양경비정 

 

 

 

 

 

 

 

 

간절곳에서 본 울산항과 온산항

 

 

 

 

 

 

 

 

 

   

 

 

 

 

장세용 작사

장세용 작곡

정재은 노래

 

쌍고동 울어대는 울산항 부두에
 바람에 나부끼는 머리를 쓰다듬고

 정든님 기다릴까 정든님 생각을 하나
 울고가는 갈매기는 이 마음 몰라주나요


*등대불 깜빡이는 울산항 부두에
 구름에 걸린 달을 한없이 바라보면서
 얼마나 오랜 세월 애타게 기다렸을까
 흘러가는 별빛마저 이 마음 몰라주나요.

 

  ; 

                                         11  소리 끊어   합니다

 

 

울산광역시

 

최근 수정 시각 : 2016-01-09 14:48:06

Posted by 박 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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