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창대교(馬昌大橋)
경상남도
마산시 가포동과 창원시 귀산동을 잇는 다리
길이 1.7km, 너비 21m, 왕복 4차로
사장교(斜張橋),
지진은 물론이며 초속 78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사장교의 2개 주탑 높이 164m,
수면에서 상판까지 높이 68m (세계 최고.)
국도 제2호선 마산- 창원 외곽 신선의 대교로,
기존 두 지점을 오가는 거리 16km, 소요시간 35분에서,
거리 9km, 소요시간 7분으로 크게 줄어들어
마산과 창원시내의 교통량 분산효과에 기여하고 있다.
2004년 4월 착공하여 2008년 6월 24일 준공 되고 7월 1일 개통.
(주)마창대교가 사업주 이고,
시공은
현대건설(주)와 프랑스의 부이그사(Bouygues社).
총 사업비는 2001년 8월 15일 기준으로 2,648억 원
(주)마창대교에서 30년 동안 관리·운영하며 통행료를 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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