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Vanko-Ca님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먹거리

오리알은 청폐라 하여 호흡기 기능이 병적으로 증진되어 나타나는 증상에 좋을뿐 아니라

기침을 내리고 목구멍이나 이의 통증을 줄여 준다.
푸른 대나무 한마디에 오리알을 깨어 양념하여 넣고 동여 맨 뒤 삶았다가 기름을 발라 구우면

아주 훌륭한 영양식으로 먹을 수 있다.

구연산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 귤은 감기나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좋다.

귤의 효능은 여러 의학서적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본초비요>에 따르면 귤은 생리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고 되어 있다.
감기를 풀어주고 기침과 가래를 삭히며 구토와 딸꾹질을 내려 준다.

또 귤씨는 방광염이나 요통, 가래가 끓는 기침에 좋다.


가래를 삭히고 독을 제거해 주는 데는 효과가 뛰어난 먹거리.

그러나 날 것은 중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삶거나 구워서 먹도록 한다.
삶은 은행이라도 15세 이상일 경우 하루 8~10알, 15세 이하일 경우에는 하루 5알 미만이 적량이다.

잔기침과 가래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은 먹거리다.

껍질 벗긴 생강을 강판에 갈아 만든 생즙 반 컵에 물에 충분히 불린 쌀 2컵을 함께 놓고 끓이면 된다.

쌀죽을 끓이다가 생강즙을 넣는데,
한소끔 더 끓으면 파를 썰어 얹고
소금으로 간을 하여 먹는다.

향기로운 모과로 술을 담가 두면 한밤 중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심한 기침 발작을 일으키거나

가래가 끓을 때 아주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술을 마시지 못하거나 먹어서는 안 되는 사람은 모과를 강판에 갈아 그 즙을 병에 넣어 두고 먹어도

마찬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모과주를 담그거나 모과즙을 낼 때 씨가 있는 심을 도려내 버리면

약효가 많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잊지말 것 !

땅콩은 나이 드신 부모님이 기침으로 고생하실 때 간단히 약으로 쓸 수 있다.

날 것을 그대로 껍질을 벗기고 짓이긴 다음 약탕관에 반 근 가량 넣고 물 1사발을 부어 달이면

끓으면서 기름이 뜨는데, 이 기름을 떠낸 뒤 설탕을 조금 넣고계속 달인다.

즙이 한 공기 가량으로 줄면서 우유처럼 되면 불에서 내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반 공기를 마시고 새벽에 일어나 남은 반 공기를 마시면 된다.

이렇게 땅콩을 달여서 네댓 번만 마시면 아무리 심한 기침도 차도를 보인다.


열이 나고 기침이 멈추지 않으며 가래가 계속 끓어올라 목에 통증이나 건조감을 느낄 때는

강판에 배를 갈아서 거즈에 거른 다음 그 즙을 마신다.

배즙에 생강이나 꿀을 넣어 따뜻하게 마시면 기침과 가래에 잘 듣는다.
배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하거나 설사 기가 있는 사람,

냉이 심한 사람, 출산 직후의 산모나 수유부는 과식을 피하도록 한다.

파꿀탕


감기 증세로 인해 열이 날 때 잘 듣는 파는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뛰어나다.

약용으로 사용되는 흰색 줄기 부분과 꿀을 함께 섞어 만든 파꿀탕을1큰술씩,

하루에 2회 먹으면 기침이 멎고 가래가 가라앉는다. 파의 흰 부분을 달여 거즈에 적신 다음

목에 붙여 찜질을 해도 비숫한 효과가 나타난다.


(만드는 법)


파는 흰 줄기 부분만 준비하여 깨끗이 손질해 작게 동글 썰기 한 다음 곱게 다진다.

파를 분마기에 으깨면 섬유가 길게 늘어지므로 칼로 다지는 것이 중요.

곱게 다진 파에 준비한 물을 붓고 센 불에서 한소끔 끓인 후 불을 약하게 줄여
팔팔 끓인다.

파가 진득진득하게 될 때까지 끓이다가 불을 끄고 꿀을 섞어서잘 휘저은 다음 체에 걸러 물만 받는다.

차조기 잎 10장에 생강 5g을 넣고 물 1컵 반을 부은 다음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마신다.

또는 차조기잎 10장에 진피(감귤의 껍질을 말린 것)와 생강을 3g씩 넣어 물 3컵을 붓고

진하게 달여 두었다가 하루 3회에 걸쳐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기침에는 물론 열이 있고 한기가 느껴지는 증세에도 효과가 있다.

연근 달인 물·연근즙

연근을 껍질 째 말려 얇게 썬 다음 물엿과 함께 달여서 하루에 세 번 나누어서마시면

심한 기침도 가라앉는다.

연근을 깨끗이 씻어서 껍질 째 그대로 강판에 갈아 즙을 마셔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에는 위장기능을 도와 소화를 촉진시키고 가래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어

심한 기침이 계속되어 체력 소모가 심한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다. 기침과 가래 끓는 증세가 보이면

무엿을 만들어 기침이 날 때마다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신다.


(만드는 법)


무는 흙을 털어 내고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0.5cm 폭으로 반달 썬다.

입이 넓은 유리병에 무를 넣고 꿀을 가득 붓는다. 완전히 밀폐시켜 서늘한 곳에서

하룻밤 정도 재웠다가 즙이 우러나면 수저로 뒷부분에서부터조금씩 마신다.

질경이는 들이나 길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년초로 잎이나 씨에 약효가 있다.

한방에서는 잎을 '차전초'라 하고 씨는 '차전자'라 하여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

설사나 부기를 가라앉히며 이뇨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키기 위해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차전초나 차전자
10g에

물 1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로 나누어 공복에 마신다.


감기로 인한 기침에 좋은 금귤 달인 물

빛깔이 좋고 흠집이 없는 금귤을 골라 설탕물에 찌거나 삶아 먹으면 목구멍의통증이나 기침에 잘 듣는다.

금귤 10개를 반으로 잘라 물 2컵을 부은 다음 설탕을 조금 넣고 팔팔 끓여
그 물을 마신다.

삶아 낸 금귤 4개와 남천열매 10개를 분마기에 넣어 으깬 다음 냄비에 옮기고,

설탕 1작은술과 함께 물 2컵에 달여 마셔도 같은 약효를 얻을 수 있다.



대추술


생대추 900g에 솝주 9컵을 붓고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숙성시킨 것을 마신다.

술이 약한 사람은 물에 타서 마시거나 꿀 또는 설탕을 저금 넣어 마셔도 좋다.



기침과 가래를 악화 시키는 식품


돼지고기와 해삼을 많이 먹으면 가라앉았던 가래가 다시 끓어오르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천식이나 기침 증세가 있는 사람은 방어회를 먹어도 발열·가래·구토증이나타날 수 있다.

그밖에 찹쌀·죽순도 천식이나 기침·가래 등의 증세를 악화시킨다.

마른기침이 나오고 끈끈한 가래가 조금씩 있을 때는

배·무·꿀·목이버섯·백합뿌리·비파잎 등이 잘 듣는다.

비파 잎은 뒷면의 잔털을 칫솔로 깨끗이 닦아 내고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서늘한 곳에서 말린 것을 잘게 부수어 약으로 쓴다.
이 가루에 뜨거운 물을 붓고 진하게 우려 낸 다음 차 대용으로 꾸준히 마시면

마른기침은 어느새 가라앉는다.

젖은 기침을 심하게 하고 가래가 끓는 증세에는 진피나 유자가 좋다.


누런 색의 가래가 끼고 열이 있을 때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는 무 또는
동아, 배,

해조류, 감 등을 먹는다.

무는 삶거나 달여서 먹는 것보다 생즙을 마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

한기가 들거나 맑은 색의 가래가 나올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마늘, 생강,파, 진피, 은행, 호도 등을 먹는다.

코레스테를을 낮어주는

음식 14종

① 느타리버섯

- 섬유질이 많아 장 건강에도 좋고 배변에도 도움을 줍니다.

② 양 파

-혈액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시켜 줍니다.

③ 상 추

-육류의 단점을 보완하는 데는 상추만한 것이 없습니다. 육류에 가장 부족한 비타민C,베타카로틴,섬유 질을 보충해주고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피를 맑게 해줍니다.

④ 올리브유

-몸에 좋다고 알려진 올리브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냥 두고, 나쁜 콜레스테롤의수치만 낮춰줍니다. 다른 기름에 비해 산화가 빠르지 않아 식생활에 활용하기에 더욱 좋습니다. 샐러드를 만들때 넣거나 식용유를 써야 할 때 대신 사용하면 좋습니다.

⑤ 씀바귀

-씀바귀는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가 무려 7배에 달하는 식품으로 심장에 기운을 돋우고, 장기 기능을 강화하고 봄철 정신을 맑게 해 춘곤증을 이기는데 좋습니다.

⑥ 곤 약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 섬유 4%와 물 96%로 이뤄진 식품으로, 식이 섬유의 활약으로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좋으며 곤약을 먹을 때는 영양소가 거의 없으므로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다른 음식의 영양을 따져 먹어야 합니다. 조리할 때는 지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기름에 볶기보다 조리거나 데쳐 먹는게 좋습니다.

⑦ 꽁 치

-꽁치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의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⑧ 김

-김 100g에는 양배추의 16배, 귤의 30배의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단에는빼놓을 수 없는 식품입니다.

⑨ 해바라기씨

-자체 내에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물성 스테롤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합니다. 특히 견과류와 종자류 중 그 양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⑩돌나무

-우유보다 칼슘 함유량이 많고, 수박보다 수분이 많으며, 비타민C도 풍부해 나른한봄날을 이기는데도 좋습니다.

⑪ 마 늘

-마늘에 있는 알리신 이라는 물질이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해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트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입니다. 또 혈액을 맑게하고, 혈관 내 혈액이 응고되지 않게 하며, 혈관 부스러기 발생을 줄여 혈액순환을돕는 작용도 합니다.

⑫ 다시마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운반하고, 수치를 낮추며, 혈관 안에서 피가 엉겨 굳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주는 감마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⑬ 콩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콩은 지방질이 풍부한데 특히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씻어 내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콩을 이용해 두부 역시 많이 먹은 사람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10~30% 정도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로 좋은 식품입니다.

⑭ 결명자

-눈을 좋게 하는데 효과가 알려진 결명자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이라면 너무 많이복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Posted by 박 영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