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동탄∼강남 38km 18분만에 간다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경기도가 건설을 추진해온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일명 대심도 철도)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3개 노선 145.5km 구간에 이르는 철도 건설계획안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났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2009 4월14일 경기도청에서 수도권 교통혁명 선포식을 갖고

지난해 4월 대한교통학회에 의뢰해 실시해온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경제성 및 기술성 검토용역 결과를 확정 발표했다.

3개 노선, 2016년 말 개통 목표=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4.8km),

의정부∼군포 금정(49.3km),

청량리∼인천 송도(49.9km) 등

경기와 서울 인천을 연결하는 총연장 145.5km의 3개 노선이다.

킨텍스∼동탄 노선은

연신내∼용산∼삼성동∼판교를,

의정부∼금정 노선은

청량리∼삼성동∼과천을,

청량리∼송도 노선은

서울역∼용산∼부평을 경유하도록 돼 있다.

개통 목표연도는 2016년으로

하루 이용객이 76만 명에 달해 충분히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사업비는 총 13조9000억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속도는 시속 160∼200km,

정류장 정지속도를 포함한 평균속도는 시속 100km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하면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까지

38km 구간이 18분 정도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현행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3배가량 빠르다.

▽건설비용 낮고 공사기간도 단축=

광역급행철도는 토지 소유권이 미치지 않는 지하 40∼50m에 건설하게 된다.

이 때문에 공사비가 적고 공사기간도 크게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기존 지하철은 10∼30m 깊이에 건설돼 km당 공사비가

1200억∼1300억 원이 들지만 대심도() 전철은

대략 km당 700억 원 이하로 낮아진다는 설명이다.



▽경제 파급효과 막대=
광역급행철도가 운행되면 자동차 통행량이 하루 88만 대 정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150만 t 감소,
연간 5800억 원의 에너지소비 감소,
연간 7000억 원의 교통혼잡비용 감소,
26만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
27조50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김문수 지사는 “이 철도가 운행되면 수도권 광역교통 철도분담률이
13.5%에서 20% 수준으로 1.5배가량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자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교통수단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 용역 결과를 이번 주 국토해양부에 제출하고,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수도권 광역교통 기본계획과
국가철도망 계획에 최종 반영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관련 기관들이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협의를 해왔기 때문에
대부분 반영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실화되기까지는 난관도 많다.
우선 서울시와 합의가 되지 않았고
지하 터널에 대한 환기 및 방재대책도 필요하다.
재원 조달이 예측만큼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남경현 기자 bibulus@donga.com

2009.4.2 국토해양부

화성 장안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시행

총 1,339억원 투입, ‘13년까지 국지도 82호선 등 2개 노선(13.1km) 확장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제63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 국토해양부장관) 심의를 거쳐

4월 2일 화성 장안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ㅇ 광역교통개선대책은 교통 연계성이 양호한 장안지구의 광역교통망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서울․인천․안양 방면으로 원활한 접근을 위해 10분 내에 서해안고속도로(발안IC)의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2013년까지 총사업비 1,109억원을 투입하여

국지도 82호선(9.4㎞, 장안지구~발안IC)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며,

ㅇ 증가하는 서해안 주변 관광 수요에 대비하며 화성방조제와의 연계 도로망 구축을 위해

2013년까지 총사업비 230억원을 투입하여 지방도 301호선

(3.8㎞, 장안지구~화성방조제)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것이다.

ㅇ 아울러, 장안지구에서 화성시 인근 대규모 택지단지인

향남지구 버스터미널까지 18.4㎞의 버스 노선을 신설하여 입주민들이

대중교통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 화성 장안지구

부지면적 1,332천㎡에 총 세대수 6천 세대,

수용인구 17천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3,933억원을 투입․조성하여

2013년에는

입주가 가능 중․저밀도의 친환경 도시로서,

서울 도심에서 약 55㎞ 거리에 위치하고,

서해안고속도로(발안IC), 국도 39호선, 국도 82호선, 국도 77호선 및 2011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중인 평택~시흥간고속도로(39.5㎞, 4~6차로)와 인접하여 교통 연계성이 양호하며,

ㅇ 인근에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발안산업단지,

장안첨단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시설이 있어,

주변 산업체 종사자들의 주거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안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경기도에서 국지도 82호선(9.4㎞, 1,109억원),

지방도 301호선(3.8㎞, 230억원)2013년까지 차질 없이준공될 수 있도록 사업 발주,

착공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붙임1>

화성장안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 도로시설(2개 노선 13.1km, 1,339억원)

지점

개 선 내 용

연장

(km)

차로수

시행주체

사 업 비

(억원)

시행주체

(재원분담)

시행

시기

합 계

13.1

-

-

1,339

(1,009)

(115)

(215)

(사업시행자)

(경기도)

(화성시)

2013

1-1

국지도 82호선 확장

9.3

2→4

경기도

1,109

(1,009)

(100)

경기도

(사업시행자)

(화성시)

2013

1-2

지방도 301호선 확장

3.8

2→4

경기도

230

(115)

(115)

경기도

(경기도)

(화성시)

2013

주) ( )금액은 기관별 재원분담 금액임

■ 대중교통부문

지점

노 선 개 요

연장(㎞)

시행주체

장안지구~장안첨단산업단지~향남지구내 터미널

18.4km

화성시

<붙임2>

주변 교통시설 확충계획

□ 도로시설계획

구 분

노선명

연장

(km)

차로수

시행주체

완공

년도

고속

국도

5

서수원~오산~평택간 고속국도(동서축)

17.8

4~6

경기고속도로㈜

2009년

6

서수원~오산~평택간 고속국도(남북축)

21.6

6

경기고속도로㈜

2009년

12

평택~시흥간고속국도

평택 청북~시흥 월곶

39.5

4~6

민자사업

2011년

국도

국지도

111

국도82호선 대체우회도로

우정~장안

8.1

4

국토해양부

2008년

112

장안~발안

8.1

4

114

팔탄북부(A)우회도로개설

팔탄~양감

9.2

4

2009년

118

국지도82호선 확장

갈천~화수

7.4

2→4

미 정

126

국도43호선 대체우회도로

영인~청북

17.8

6

2011년

지방도

204

지방도 306호선 신설

신왕~도일(1)

9.6

2

경기도

2006년

206

지방도 313호선 확포장

안중 학현~우정 조암

12.5

4

2011년

208

지방도 315호선 확포장

정남~안녕

3.6

4

2008년

212

지방도 318호선 확포장

남양~구장

5.9

4

2008년

220

지방도 302호선 확포장

이화~삼계(2)

6.3

4

2008년

226

지방도 303호선 확포장

삼계~구문천

3.5

2

2008년

229

지방도 301호선 신설

화성방조제

(매향리~궁평리)

9.8

4

2007년

230

지방도 309호선 신설

평택항~청북

4.3

4

국토해양부

2009년

231

지방도 315호선(진위천 강변도로) 신설

16.0

2

평택시

2008년

기타

도로

303

농어천도로105호선 확포장

궁평~상안

7.0

4

화성시

2009년

328

어은~독정간 도로 확포장 공사

5.3

2

2008년

주변

지역

광역

교통

개선

대책

407

국도39호선 확장

청북지구주진입로~

청북IC

3.3

4→6

평택청북지구

2008년

408

청북지구(남측)~국도38호간 도로

2.8

4

2008년

409

청북지구(북측)~지방도340호간 도로

1.0

4

2008년

410

국도39호선 확장

청북지구진입로~

금곡삼거리

3.0

4→6

2011년

411

팔탄우회도로 연장노선

요당교차로~

이화삼계간

3.6

4

2011년

422

국지도82호선 확장

동오사거리~

팔탄우회도로

2.1

4→6

화성향남지구

2007년

423

대로 1-2호선 신설

국도43호선~

팔탄우회도로

1.7

6

2007년

424

대로 3-2호선 신설

발안사거리~

팔탄우회도로

0.2

4

2007년

425

대로 3-4호선 신설

국도39호선~

대로3-5호선

0.8

4

2007년

426

대로 3-5호선 신설

대로1-2호선~

대로1-1호선

1.1

4

2007년

427

대로 1-1호선 신설

국도82호선~

팔탄우회도로

4.4

6

2007년

428

동서간선도로 신설

향남교차로~양감IC

6.0

4

화성향남2지구

2011년

429

지방도 309호선 확장

동오사거리~

지방도318호선

4.0

2→4

2011년

430

지방도 309호선 신설

지방도318호선~정남IC

2.5

4

2011년

431

대로 3-5호선 신설

국도39호선~

대로1-1호선

2.3

4

2011년

432

향남지역 연계도로신설

0.2

4

2011년

433

대로 3-5호선 연계도로 신설

0.3

4

2011년

□ 철도시설계획

지점

노선명

구간

연장

(km)

시행주체

시행시기

8

서해선 복선전철

화양~원시

90.2

-

2017

9

평택~원주선

평택~원주

94.4

-

-

<붙임3>

화성장안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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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박 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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